2016.10.02_매경 이코노미_정책 일관성 갖추려면 유연한 임기 보장 필요

해외 주재원 생활을 하고 글로벌 기업 경영에 오랜 기간 참여하면서 자연스럽게 많은 외국인과 교류를 해왔다. 당연히 우리나라 실상을 들여다본 외국인들 견해를 종종 들을 기회가 있었다. 외국인들이 우리나라에 대해 가장 많이 하는 에기는 정책의 일관성이다. 이들은 한국의 경우 대통령이 바뀌거나 공공기관이든 사기업이든 중요한 직책에 있는 사람이 바뀔때마다 정책과 전략의 일관성이 떨어진다는 불평을 많이 한다. 미래 사업을…

20160926_이코노미스트_사찰엔 노승이 나라엔 어르신이

최근 유홍준 교수와 함께 일본 교토에 역사 문화 탐방을 다녀 왔다. 어느 오래된 사찰을 돌아보던 중 유 교수가 “사찰에는 노승과 노목이 있어야 품격이 올라 간다”라는 이야기를 했다. 당시 여러 가지 느낌을 갖고 그걸 음미하고 되새김 해보았다. ‘지금 우리 주변에 국민들로부터 존경받고 사랑받는 어르신이 있는가?’라고 자문도 해보았다. 얼마 전에는 우리나라의 품격을 지켜주던 큰 스님이 있었고, 추기경도…

20160824_매경 이코노미_`승자의 덫` 피하려면 경영사이클 관리해야

최악으로 치닫는 우리니라 경제, 브렉시트 이후 더 욱 불안해진 글로벌 경제를 지켜보며 예전에 읽었던 국제경영학 원서를 찾아봤다. 많은 리더나 경영자들이 성공의 덫에 취해서인지 당연히 대비해야 했던 기초적인 대안을 준비하지 않아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이를 지켜보며 근본으로 돌아가서 생각을 정리해보 고 싶었다. 제품은 수명주기가 있고, 인생길은 생로병사가 있으며, 기업과 국가는 흥망성쇠 사이클이 되풀이된다는 건 그야말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