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801_이코노미스트_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조건

세상이 어지럽게 돌아간다. 해외에선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니스 테러, 터키 쿠데타, 남중국해 갈등…. 국내도 그에 못지 않다. 북한 미사일 문제, 사드 갈등, 전직 판검사 구속 사 태…. 이 복잡한 세상에서 어떻게 살 것인가? 얼마 전 지인으로부터 ‘우리가 사는 동안 무엇이 우리를 건강하고 행복하게 만들까?’라는 주제로 하버드대에서 75년 동안 연구하고 있는 최장수 프로젝트의 테드(TED) 동영상을 받았다.…

20160613_이코노미스트_행복의 시작은 직(直)으로 부터

지금 기차를 타고 덴마크의 아름다운 전원을 달리고 있다. 세계 행복지수 1위의 나라인 덴마크를 수십 번 방문하며 뇌리 속을 항상 맴도는 의문이 있었다. ‘왜 덴마크는 항상 세계의 모든 나라 중에 행복지수가 1위인 반면, 세계 무역 순위 8위 그리고 세계 GDP 13위를 자랑하는 우리나라의 행복지수는 50위권 밖에서 머무는가’였다. 그러던 중 최근에 논어의 내용을 정리하 는 철학 교수의…

20160418_이코노미스트_진정성 있는 리더를 뽑으려면

〈태양의 후예〉라는 드라마를 보며 군대 생활이 떠올랐다. 최전방의 신임 소대장으로 배치되기 전 일정 기간 교육을 받았는데, 아직도 가슴에 남아 있는 기억이 있다. 수료식을 할 때 그 부대 의 참모장이 당부했던 짧은 교훈과 관련된 이야기다. “이제 귀관들은 최전방에서 여러 임무를 맡아 근무하게 된다. 때에 따라서는 철책선 안에 들어가 비무장 지대에서 수색과 정찰 임무를 수행할 수도 있을…